검색

"2019 가구주택 기초조사 함께 해요"

조사기관 통영시, 조사기간 11월6일~11월25일

가 -가 +

편집부
기사입력 2019-10-18

통영시(시장 강석주)는 11월6일부터 11월25일까지 통영시 지역 모든 가구를 대상으로 '2019 가구주택 기초조사'를 실시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10월16일부터 17일까지(2일간) 시 조사요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블릿 PC를 이용한 조사방법, 현장조사 요령 등 조사 지침서에 대해 교육했다.  
 

가구주택 기초조사는 조사 기준시점(2019년 11월1일. 0시 현재) 통영시의 모든 거처(빈집 포함) 및 가구를 대상으로 하고 조사결과는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 설정을 위한 모집단 자료로 제공되며 향후 각종 경제, 사회 부문 표본조사의 자료로 활용된다.  

 

조사항목은 주소, 거처종류, 빈집여부, 건축연도, 총방수 등 총 12개 문항이다. 조사원이 모든 거처(건물)를 현장 확인하거나 가구 방문 면접 조사하며 아파트 거주가구는 원칙적으로 방문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아파트 거주 농림어가는 방문면접 조사를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최근 들어 인구 고령화 및 1인 가구, 맞벌이 가구의 증가, 개인 정보 보호의 강화 등으로 국가통계조사를 외면하거나 응답을 기피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추세이나, 응답자의 성실한 응답은 고품질 통계생산으로 연결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수립 의사결정에 크게 기여함으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통영시는 조사에 대한 내용은 통계법에 따라 통계작성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절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조사원증을 소지한 조사원이 현장 방문 시 안심하고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통영뉴스. All rights reserved.